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2015 찾아가는 청년버스'

2015년 5월 7일 목요일 @전주 유니브엑스포


청년위원회 또래멘토로 취업과 진로, 자기계발 분야 상담 미션을 맡아 전주 유니브엑스포를 다녀왔다. 정말 점심시간도 묻힐만큼 쉴새없는 상담이 몸은 피곤해도 기분이 좋았다. 상담하러 오는 학생들 대부분이 스스로가 이미 답을 다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진실을 누군가 터치 해주길 바라고 있는 듯했다. 첫 상담은 다소 당황스러웠다. IT 정보공학 2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이 앉자마자 지난 4월에 미래창조과학부인가에서 열린 포럼을 아느냐고 물었다. 자신이 놓친 섹션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 궁금해 했다. 인공지능/무인자동차 관련해 누군가 강연을 한 모양이었다. 그리고는 자격증 ISO26262와 인공지능/무인자동차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 궁금해 했다. (질문을 듣고 내가 이해한대로 다시 말하며 질문이 맞는지 확인을 했지만, 내겐 너무 생소한 분야라 쓰면서도 아리송 하다) 이런 본격 deep전공 어택 상담부터 시작해서 불확실한 군 입대를 앞두고 집중 못하고 있는 학생, 공부를 너무 좋아하면서도 그게 스트레스로 경쟁압박이 심한 학생, 부모님의 기대가 공무원이라 고시를 준비하지만 정말 이게 내 길이 맞는지 고민하는 학생, 아직 1학년인데 자신이 진학한 학과는 취업이 안된다는 선배의 말에 고민인 학생, 빨리 취업해서 돈을 벌고싶은 학생 그리고 4학년이 되어 취업(돈)이냐 경험(좋아하는 일)이냐를 고민하는 학생 등등.. 정말 다양한 고민을 하는 청춘들을 만났다. 







처음 만났던 학생에게 ISO26262와 무인자동차, 인공지능에 대한 답은 바로 못해줬지만 확실한 진로에서 앞으로 어떤 사람이길 원하는지, 얻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더 나아가 어떤 길로 가고자 하는지를 물었다. 그와 관련해 나는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연관지어 어떠한 경험과 도전이 들어가면 앞으로 하고자 하는일에 강점이 될지를 전했다. '고개를 끄덕이며 아 그렇게 하면 되겠네요!' 라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처음 받았던 그 질문은 지인을 통해 (명쾌할진 모르겠지만 나름의) 답변을 들어 메일로 전달해 주었다. 예를 들면 아래처럼.. (혹시 이 글을 보고 아래 내용이 잘못 되어 제보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오늘 청년버스에서 처음으로 만난 OO학생! 반가웠어요.^^
2학년이지만 자신의 전공과 앞으로의 길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모습이 참 멋지더군요.
자격증 ISO26262와 인공지능(무인자동차)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물어봤었잖아요? 
그리고 어떤 공부/경험을 쌓아야 하는지두요. 질문 맞아요? 요걸 전기자동차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께 여쭤보니, ISO26262는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이잖아요? 이건 쉽게 말해서 자동차에서 전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구현이 가능한지, 개발을 하고 출시 전에 '검사, 감수, 인증'하는 기준이 되는 거래요. 위키백과에서는 더 디테일하게 나와있네요. (클릭

그리고 무인자동차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알다시피 인공지능인데, 그 중에서도 이미지 프로세싱이 가장 중요하대요. 차선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이미지 인식하는 '개발' 분야가 코어인거죠. ( 구글에서는 동영상 이미지 프로세싱이 가능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쪽으로 석/박사를 진지하게 고려한다면 독일로의 유학도 좋다고 덧붙여 주시더군요. 무인자동차의 인공지능 중에서도 이미지 프로세싱과 deep learning, machine learning 과 같은 기계학습 분야를 공부하면 도움이 될꺼라고도 하네요.

그리고 나에게 처음에 이야기 해주었던 미래창조과학부의 미래성장동력 관련 포럼... 검색을 해보니, 요 부분인거 같네요. 한양대학교 선우명호 교수님의 <스마트 자동차> 부분인거 같아요. (클릭)
덕분에 나도 새로운 것들을 알게 됐어요.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굿밤^^










오늘도 사람을 만나 새로운 세상을 알아가는 하루였다. 상담을 하며 내 스스로가 온라인으로 좀더 연결짓고 싶은 친구들에겐 페이스북이나 메일 주소를 물어 페친을 신청하거나 메일을 보냈다. 상담이란게 한번의 이벤트로 끝나긴 나도 너무 아쉬우니까..


날도 좋고, 또래멘토 은혜랑 전주에 여행가는 기분으로 다녀온 전주 유니엑스포!!


돌려서 올리는게 컨셉임.


이런건 깨알같이 놓치지 않고 찍어주는 센스. 은혜가 전주에 마을이 있다니?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온라인브랜드디렉터 강정은

▲ TOP으로 이동



티스토리 툴바